안녕하세요 오늘은 배틀그라운드 AR총기류의 데미지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하다보면 자신이 가진 총으로 아무 생각없이 쏘시기만 하시는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내 총으로 적이 몇방만에 죽는지, 또는 상대에게 몇발 맞췄으니 피가 얼마나 남아있을지 예측하면서 플레이 하시는 분들은 드물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전장을 좀더 유리하게 이끌어가기 위한 총기별 데미지 분석을 해봤습니다





먼저 배그 총기류 데미지표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빤간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한방에 맞으면 죽는 거고요 노란색이 2방, 초록색은 3방을 맞아야 죽는다는 표시입니다 참고로 Ammo는 총알 구경을 의미하고, Cap은 한방에 나가는 총알을 뜻합니다 




돌격소총(AR) 무기 분석 및 데미지



배틀그라운드에서 하나씩은 들게 되고 모든상황에 대응이 가능한 무기인데요 단거리, 원거리에 따른 단발, 연사가 가능하며, 총의 종류도 다양해 플레이어가 편한 총으로 무기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돌격소총(AR)의 성능은 무기별로 차이가 크지 않아서 절대적인 성능의 차이보다는 플레이어의 기호에 따라 무기선택이 갈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M416이 좋더라구요 



-AKM-


가장 첫번째로 다룰 무기는 AKM입니다 근접전과 엄폐물을 낀 1발 빼꼼싸움에 특화된 돌격소총입니다 다른 돌격소총보다 피해량이 15%가량이 더 높아서 근접 전투력 뛰어나고 엄폐물을 낀 대치전에 조금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어드랍AR무기들을 제외하고는 모든 AR데미지가 41인데 AKM은 48입니다 


-데미지 피해량(AKM, Groza 공통)-


<몸통>

팔/다리:  24

몽통에서는 방어구가 없을 경우: 48

레벨1 방어구: 34

레벨2 방어구: 29 

레벨3 방어구: 22


<머리>

머리 방어구 없을 경우: 120

레벨1 방어구: 84

레벨2 방어구: 72

레벨3 방어구: 54


혹시 이것이 작은 차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게 얼마나 큰 차이냐면 피가 90인 상대의 적과 싸웠다고 가정할때 AK는 2방만 맞추면 죽지만 다른 AR은 3방을 맞춰야 죽일 수 있습니다 상대가 3렙 방탄복을 입었다면 AK는 22, 다른 AR은 18이 들어갑니다 즉, 풀피랑 싸울때도 AK는 몸샷 5방, 다른 AR은 몸샷 6방입니다 


그리고 AK는 3렙 뚝배기(머리)를 때리면 54가 들어가지만 다른 AR은 46이 들어갑니다 다른 AR은 그 콩알만한 뚝배기를 3대나 떄려야 잡겠지만 AK는 2대면 상대가 죽습니다





AKM을 쓰는 모든 이유는 데미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단점을 살펴보면 일단 AKM을 쓰실때 초근접 상황이 아니라면 연사는 무조건 삼가해야 합니다 강력함을 얻고 모든걸 잃어버린 친구이기 때문에 특히 반동과 탄퍼짐이 심합니다 그리고 총알이 7탄을 쓰다보니 다른 총알에 비해 무거워 가방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모든 AR중 탄속이 제일 느려서 빠르게 이동하는 적을 쏠때 예측샷이 필요하고 리드샷의 요구 숙련도가 높습니다 여담으로 Kar98k 보다 탄속이 느립니다


1발당 반동이 가장 커서 후반 무장으로 쓰려면 보정기가 필수입니다 추천 부착물로는 소염기와 4배율경을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이총은 소염기를 끼든 보정기를 끼든 반동쌘것은 똑같습니다 



-Groza-


Groza는 새로추가된 돌격소총인데요 보급상자에서만 나오며, AKM에 이은 7.62mm탄을 사용하는 총입니다 엄청난 연사력으로 7.62mm탄을 때려박기에 근거리 화력은 매우 강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사력이 빠른데 반동도 적게 느껴집니다 총구양등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수직 손잡이가 기본 총구 악세사리로 장착되어 나오지만, 총구에 소음기를 끼우면 수직 손잡이가 빠져서 반동이 살짝 더 커집니다


영점도 400m까지밖에 조절 할 수 없으며, 조준기도 4배율까지밖에 달리지 않아, 근중거리 교전용으로만 써야 합니다 



-M16A4-


다음으로는 M16입니다 장거리 교전에 특화된 돌격소총으로 군필자라면 병역이나 예비군의 경험으로 기계식 조준기가 익숙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AR중 유효사거리가 가장 길어 초반에 중거리 단발 교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탄속도 900으로 AR중 1위, 게임내 3위입니다 AR중 유일하게 연발이 없고 3점사가 있는데, 이 3점사 광클의 연사력은 AR중 1위라서 근접 패닉사격 한번이면 한탄창이 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데미지 피해량(M16A4, M416, SCAR-L 공통)-


<몸통>

팔다리를 맞출경우: 21

몸통 방어구 없을 경우: 41

레벨1 방어구: 29

레벨2 방어구: 25

레벨3 방어구: 18


<머리>

머리 방어구 없을 경우: 103

레벨1 방어구: 72

레벨2 방어구: 62

레벨3 방어구: 46



위에 AKM과 마찬가지로 부착물 수가 3개이며, 돌격소총 중에서는 후반부 포텐셜이 낮은 것이 단점 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우수한 기본스펙과 AR 최고의 탄속 덕에 보정기만 달고 파밍을 빨리 끝내버린 뒤 주무장으로 쓰시는 고수들도 많이 보입니다





-M416-


M416은 근거리 연사 퓨어딜링에 틀화된 돌격소총입니다 부착물 칸이 다섯개로 AR중 가장 많이 장착할 수 있어 부착물을 전부 모으는 후반 포텐셜이 가장 크고, 부착물이 없는 상황에도 연사력과 반동은 AR 2위로 준수합니다 포텐셜도 크면서 근거리 성능도 2위, 풀세팅이라면 점사를 해도 중거리까지 탄퍼짐이 거의 없습니다 




-SCAR-L-


다음으로 scar-l 입니다 일단 주의점은 기계식 조준기가 작아서 조준이 불편해서 광학 조준경이라도 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 성능은 무난한편이며, 단발사격의 안정성이 좋고, 탄퍼짐도 4로 M416과 동일합니다 부착물이 M416다음으로 많은 4개이기 때문에 게임 후반부 포텐셜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 결과를 보면 5.56탄을 사용하는 AR은 모두 피해량이 같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착 총기마다 반동과 탄속, 연사력에 의해 플레이어들은 선호하는 총기가 달라지게 되죠 이상으로 배틀그라운드 AR총 데미지를 분석해봤는데요 각 총기류 마다 장단점이 있는만큼 자신의 성향에 맞는 총기를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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