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 영상 편집을 다 하셨다면 이제 영상을 출력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베가스 렌더링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이전 강좌에서 속성값 설정 방법을 보고오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은데요 혹시 안보셨다면 밑에 주소로 링크된 '베가스 사용법 기초 속성값 설정하기'편을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렌더링 하는방법에 대해서 같이 알아볼텐데요 렌더링 하는 방법에는 H264코덱을 이용하는 방법과 WMV코덱으로 렌더링하는 방법으로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제가 준비한 예시 영상을 가지고 렌더링 설정을 하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264코덱으로 렌더링 하는 방법



일단 베가스에서 렌더링할 영상을 작업창에 불러옵니다



일단 렌더링 하기전에 미리보기 창에 있는 속성 셋팅값을 한번 보겠습니다 전 강좌에서는 작업을 손쉽게 하기위해서 해상도를 640X360로 설정해 줬었는데요 렌더링 할때는 보여지기 적절한 해상로 가로 세로 1920X1080으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나머지 설정값은 전에 설정한 값과 같습니다



이제 영상에서 렌더링을 할 범위를 설정을 해주셔야 되는데요 위 그림과 같이 타임라인에서 영상을 렌더링할 부분을 마우스로 드레그해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렌더링을 하기위해 [File] -> [Render As]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창 하단 렌더링 옵션을 보시면 위에 빨간색 부분과 같이 옵션란에 체크 하는 곳이 있는데요 이 부분에 체크를 해주게 되면 앞에서 드레그한 부분만 렌더링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옵션을 체크하지 않으면 영상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가 렌더링 되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렌더링 포멧은 보통 2가지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첫번째는 가장 화질이 괜찮게 나오는 H264 코덱을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위 그림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MainConcept AVC/AAC(mp4)를 선택 해주시는데요 하위 메뉴는 어차피 나중에 따로 설정해주시면 되서 일단 아무거나 선택 해준다음 [Customize Template]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커스텀 셋팅 창이 뜨면서 기본 프레임사이즈가 뜨는데요 Frame size를 Custom frame size로 해주시면 원하는 화면 해상도 사이즈를 지정해 주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 필드오더(field order)는 None으로 설정해주시고 섹 비율(Pixel aspect ratio)은 1로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픽섹 비율을 1보다 크게 잡으시면 가로로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밑에 또 보시면 Bit rate가 있는데요 이 값이 높을 수록 화질도 좋고 용량도 커지게 됩니다 Two-pass옵션이 있는데요 이 옵션은 렌더링을 2번해서 화질을 좀더 개선해주는 기능인데 렌더링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굳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다음 오디오 설정에 들어가면 Sample rate과 Bit rate설정이 있는데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값이 커질 수록 음질과 용량이 커지게 됩니다 이부분은 기본설정으로 두셔도 괜찮습니다



그다음 프로젝트 설정으로 들어가면 렌더링 퀄리티(Video rendering quality)를 설정해주실 수 있는데요 Best로 해주시면 좀더 좋은 화질로 렌더링 하실 수 있습니다  밑에 3D 모드는 3D 입체영상을 만들때 사용하는 옵션으로 지금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설정이 끝나셨으면 OK를 눌러주세요



이제 다시 렌더링 창으로 되돌아와서 Render 버튼을 눌러주시면 최종적으로 렌더링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WMV코덱으로 렌더링 하기



또 많이 쓰는 코덱이 WMV코덱인데요 이코덱은 가볍고 용량도 작게 만들수 있어서 저도 많이 쓰는 코덱입니다 이것도 하위메뉴는 아무거나 선택해주시고 [Customize Template]을 눌러줍니다  



포멧은 Windows Media video 9로 선택을 해주시면 되고요 이미지 사이즈(Image size)는 커스텀으로 하셔서 직접 지정해 주실 수 있습니다 Pixel aspect raioFrame rate는 전에 했던거랑 똑같이 1과 29.97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옆에 보시면 Seconds per keyframe이라고 되어 있는 옵셥이 있는데 영상이 엄청 역동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이상 그냥 기본값 5로 두시면 되고 만약에 영상이 너무 역동적일 경우 3이나 4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는 Project탭으로 가셔서 화질만 간단히 설정해 주신다음 OK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첫번째 H264코덱을 사용하는 방법이 화질이 가장 좋으면서도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인 반면 두번째 WMV코덱은 가장 용량도 가벼우면서 웹상에 올리기 좋은 렌더링 방식 입니다 여기까지 베가스 영상 랜더링 하는 방법에 대해 핵심만 간추려서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혹시 궁금한 사항이나 모르는 것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